본문 바로가기

요리

백종원 레시피 '돼지김치찌개' 쉽고 맛있게 쌀뜨물 없이도 진한 맛

"

돼지 김치찌개

"

 

 

오늘도 역시나 백종원 선생님 레시피를 따라 해 보았습니다.

 

유튜브 요리비책에도 소개되어있습니다.

 

꿀팁들도 자세히 적어두었으니 참고 바랄게요!

 

 

 

<돼지김치찌개 준비재료>

돼지고기 앞다리살, 김치, 다진 마늘, 간장, 고춧가루, 소금

양파, 대파, 청양고추 (선택가능)

 

 

먼저 냄비에 돼지고기를 넣은 후에 쌀뜨물로 물의 양을 맞춰줍니다.

 

저는 쌀뜨물이 없어서 그냥 정수 물을 이용했는데요!

 

- 여기서 TIP!

 

쌀뜨물이 없어도 괜찮습니다. 다만 고기를 끓이실 때 푹~ 끓여주세요

그래야 고기육수처럼 진한 맛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.

 

오래오래 끓일수록 더 진한 맛이라고 해요

 

저는 15-18분 정도 끓여주었어요

 

 

 

고기를 푹 끓이다 보면 위에 거품이 생기는데 이런 거품은 국자로

쓰윽 덜어내 주세요

 

 

쌀뜨물의 경우에는 뚜껑을 덮어 놓으면 넘쳐흐를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

 

저는 그냥 물로 끓였기 때문에 뚜껑 덮어서 푹 끓여주었어요

 

😊

 

 

 

 

뽀얀 국물이 되었죠?

 

사실 이전에 돼지김치찌개를 할 때에는

먼저 고기를 불에 볶아준 후에 물을 넣었거든요,

 

그런데 그렇게 고기를 먼저 굽다 보니 불 조절을 잘 못해서

냄비가 다 타버리는 불상사가 😭

 

또 돼지고기 기름이 탁탁 튀면서 부엌을 어지르게 되더라고요

 

 

 

 

이렇게 고기를 물에서 푹 끓여주는 방법이 

훨씬 간편하고 좋은 것 같아요

 

 

 

 

 

국물이 잘 우러나왔으면 이제 김치를 넣어줄 차례입니다.

 

적당히 신 김치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려요.

 

김치가 너무 많이 익었다면 먼저 설탕이나 액젓으로 간을 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.

김치 자체의 맛을 중화시켜줍니다.

 

 

저는 김치가 적당히 익었으므로 이대로 넣어주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지난번에 얼려두었던 다진 마늘도 한 조각 넣어줍니다.

 

다진 마늘은 조각조각 보관해두는 게 정말 편하고 좋아요

필요할 때마다 적당량씩 쓸 수 있기 때문이죠😆

 

이 방법 추천드려요!!

 

 

 

 

김치가 익는 동안 옆에서 대파와 양파, 청양고추를 손질해줍니다.

 

김치가 어느 정도 익었다면 간장으로 간을 맞춰주세요.

 

저는 4스푼 정도 넣어주었습니다.

 

 

 

 

이렇게 양파도 손질해서 넣어 두었더니 금방 무르지도 않고 오래 먹을 수 있어요.

 

다만 크기는 제각각이지만

적당량 넣어줍니다

 

 

 

대파와 청양고추도 사선으로 슥슥 썰어서 넣어줍니다.

 

사실 청양고추를 잘 먹지 않는 편인데

칼칼하고 매운 게 당겨서 작은 거 하나 작게 썰어 넣어주었습니다.

 

 

 

 

고춧가루는 2스푼 넣어주었어요

 

 

 

 

마지막으로 소금 적당히 넣어서 간 맞춰주면 완성입니다.

 

 

처음에 고기를 너무 많이 넣은 거 아닌가 생각이 들었는데

워낙 물을 많이 해서 그런지 더 넣었어도 될 뻔했어요^^

 

역시 고기는 듬뿍 넣어야 제맛

 

 

 

모두들 맛있는 식사 하세요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