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요리

백종원 미역국 레시피 , 초간단 소고기 미역국 끓이는 법

백종원 미역국 레시피를 보고 간단하게 소고기 미역국을 끓여보았습니다.

준비할 재료도 많지 않고 심지어 손질할 재료도 없습니다. 먼저 재료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.

 

<미역국 끓이기 재료>

미역, 소고기, 마늘, 참기름, 간장, 소금 

 

1. 미역 불리기

 

미역을 일단 잘 불려주어야 합니다. 한 움큼만 해도 2-3인분 양이 나오니까 양 조절에 주의하세요.

말라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물에 불려지면 양이 엄청납니다.

 

 

 

2. 마늘 잘게 찧어주기

 

집에 간마늘이 없어서 급하게 마늘 세 쪽을 찧어주었습니다. 사실 상태를 보면 찧어서 간 마늘 형태가 아니라 그냥 잘게 잘게 잘라진 모습 입니

다. 집에서 마늘을 다들 어떻게 찧으시나요? 요리를 하다 보면 간 마늘이 많이 필요하더라고요.

아쉬운 대로 이렇게 마늘을 잘게 잘게 잘라서 준비했습니다.

 

 

 

3. 소고기와 마늘 볶아주기

보통 국거리용 소고기를 많이들 사용하지 죠?

저는 집에 소고기가 있어서 좀 잘게 잘라서 이용했답니다.

 

먼저 아주 약한 불에 참기름을 둘르고 소고기와 마늘을 볶아줍니다.

이때 너무 센 불에서 하면 고기가 냄비에 다 달라붙기 때문에 약한 불에서 달달 볶아주세요.

참기름 냄새가 아주 좋네요~

 

 

4. 미역 같이 넣고 볶기

 

 

약불에서 달달 볶아주면 서서히 고기가 익으면서 색이 변합니다.

어느 정도 고기가 익어있으면 이제 미역을 같이 넣고 5분 정도 볶아주겠습니다.

 

 

아까 그 미역이 이렇게나 불어있네요.

 

미역을 볶아줄 때에는 숨이 죽을 때까지 볶아주면 되는데요.

이때 시간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으니 재료의 상태를 보면서 볶아주세요.

고기가 어느 정도 익고 미역 숨이 죽은 거 같다 라는 생각이 들 때까지 볶아주시면 돼요.

 

혹시나 안 익은 게 아닐까 걱정되신다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. 어차피 물을 넣고 또 끓여주기 때문에 고기가 안 익지는 않습니다.

 

 

5. 쌀뜨물 넣어주기

 

저는 밥을 하면서 2-3번째 쌀뜨물을 따로 담아두었습니다. 오늘 미역국을 끓이기 위해서요ㅎㅎ

뽀얀 쌀뜨물을 재료가 잠길 때까지 넣어주세요.

살뜨물이 없으시다면 그냥 정수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. 맛에는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.

 

 

 

 

6. 간 맞추기

 

미역국의 간은 간장과 소금으로 맞춰주세요. 저는 간장의 경우 4숟가락, 소금 한 꼬집 넣어서 간을 했습니다.

 

사실 입맛에 맛게 간을 보면서 해주시는 게 가장 정확한 것 같아요.

저도 처음에 요리할 때는 정량에 집착(?)했었는데 사실 입맛은 각자 다 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비율만 맞추고 간은 조금씩 조절하면서 하고 있습니다.

 

자 이제 간을 맞추었다면 한번 푹 끓이시면 미역국 완성입니다.

 

국거리용 소고기를 이용하신다면 재료 손질은 저처럼 하지 않아도 되셨겠네요. 그럼 정말 재료 손질 하나 없이 뚝딱 미역국 완성입니다.

 

 

오늘 저녁도 집에서 맛있는 미역국 해 드시고 한 끼 뚝딱 해 드시길 바랄게요~

모두들 건강 유의하세요